내 블로그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RSS, 사이트맵 만들고 제출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RSS, 사이트맵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제출방법!

안녕하세요? 블로그꾸미기 입니다. 어제 포스팅한 티스토리블로그 네이버 웹마스터에 등록하기에 이어서 두번째 시간으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RSS와 사이트맵 제출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게 어려운 점이 없으시 아래 설명 이미지를 보면서 따라하시면 처리가 될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RSS, 사이트맵 제출하기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RSS, 사이트맵 제출하기


1. 웹마스터도구에 RSS 제출하기

먼저 웹마스터도구에서 RSS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제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내 티스토리 블로그 사용자 페이지에 접속을 하겠습니다.

2) 티스토리 블로그 사용자 페이지에 접속을 하셔다면 자신의 블로그 주소 뒤에 '/rss'를 입력하시고 엔터를 눌러주세요

3) 그렇게 하면 아래 사진처럼 RSS데이터가 노출되는것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RSS노출제 티스토리 블로그 RSS가 정상적으로 노출되는지 확인하는 사진입니다.

4) 티스토리 블로그의 RSS주소는 내블로그 도메인주소 / RSS로 되어있습니다.

예) https://blogin-add.tistory.com/rss

그러면 해당 RSS주소값을 복사를 해주세요^^;

5)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접속을 합니다.

6) 왼쪽 메뉴에서 요청 메뉴를 클릭을 하시고 RSS제출 번튼을 클릭합니다.

7) RSS 제줄 페이지에서 티스토리 RSS주소값을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클릭하시면 RSS제출이 완료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RSS제출웹마스터도구 > 요청 > RSS제출 > rss주소입력 > 확인


여기까지 완료 하셔다면 RSS제출은 성공적으로 완료한것입니다. 짝~짝


2.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 제출하기

이번에는 RSS제출보다는 조금 어렵지만 저의 설명글과 이미지를 잘 보고 따라 하시면 큰 문제 없이 사이트맵 제출도 가능할것입니다. 그러면 사이트맵 제출을 시작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이트맵 생성하기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사이트맵을 자동으로 생성을 해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사이트맵을 생성해주는 웹사이트를 이용해서 사이트맵을 생성하고 다운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사이트맵 생성에 이용할 웹사이트는 http://www.check-domains.com/sitemap/index.php 입니다.

사이트맵 생성 웹사이트 바로가기 : http://www.check-domains.com/sitemap/index.php

사이트맵 생성 웹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아래 이미지를 보시고 그대로 따라 입력 및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사이트맵생성SITE URL 입력 > Server's Reponse선택 > always 선택 > Create Sitemap 사이트맵 생성


위 이미지와 같이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옵션을 선택하고 사이트맵 생성을 하시면 잠시후 사이트맵이 생성와 완료되면 다운로드 받을수 있는 버튼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생성완료 다운받기사이트맵생성완료 > 다운받기

사이트맵 생성이 완료되면 다운받기 버튼을 클릭해서 사이트맵을 다운받습니다.


2) 다운받은 사이트맵 티스토리 비공개 글 작성해서 첨부로 등록하기

이렇게 다운받은 사이트맵을 블로그 비공개 게시물을 작성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맵 링크값을 확인 할수 있도록 처리하겠습니다.

- 블로그 글작성하기

- 제목에 간단하게 사이트맵링크라고 입력하시고

- 파일버튼을 선택해서 다운받은 사이트맵파일을 선택해서 등록해주세요

- 그리고 해당글을 비공개로 하고 발행처리를 해주세요^^;


사이트맵 링크값을 위해 블로그 글작성하기글작성하기 > 제목입력 > 파일 > 파일선택 > 사이트맵선택 > 등록 > 발행

위 그림과 같이 비공개 게시물 작성을 완료 하셔다면 이제 작성한 게물을 클릭해서 사이트맵 링크주소를 복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맵 링크값 확인하기사이트맵링크값 게시물 선택 > 첨부파일부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링크 주소 복사 하기

링크주소 복사를 완료 하셔다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관리자에서 요청 > 사이트맵 제출을 선택해주세요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제출요청 > 사이트맵 제출 > 사이트맵 주속 입력 > 확인


아마 방금전에 사이트맵 주소가 "http://blogin-add.tistory.com/attachment/cfile22.uf@99480C505C93379E1DC803.xml" 이렇게 복사가 되어있을것입니다. 그러면 자신의 블로그 주소 도메인 부분을 삭제하고 "attachment/cfile22.uf@99480C505C93379E1DC803.xml"여기까지만 입력을 하시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문제 없이 사이트맵 제출이 완료됩니다.


이렇게 오늘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RSS, 사이트맵 제출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크게 어려운 부분이 없으니 저의 포스팅 글을 보신분들은 별 문제 없이 성공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다음번에는 구글웹마스터도구 등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